[AsiaNet] 산둥성 이난현: 100년 전통 이어 닥종이로 와인 주머니 만들기
AsiaNet 0400443
이난, 중국 2024년 10월 16일 /AsiaNet=연합뉴스/ -- 170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닥종이 와인 주머니는 주로 와인을 보관하는 데 사용되는 전통 민속 용기로, 현대의 와인병과 같은 기능을 했다. 수 세기 동안 이어져 온 중국의 전통 수공예 예술을 엿볼 수 있는 이 주머니는 허리에 차고 다니거나, 짐수레 등에 매달아 이동하기 편리해 매우 인기 있는 상품이었다. 아버지의 기술을 아들에게 물려주며 장인 정신이 대대로 이어져 왔지만, 시간이 흐르고 사회가 발전하면서 닥종이 와인 주머니는 더 현대적인 제품으로 대부분 대체됐다.
식물 섬유로만 만들어진 닥종이 와인 주머니는 부드럽고 튼튼하며, 다른 물질과 반응하지 않아 변색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완벽한 밀봉 공정을 거쳐 40도 이상의 증류주도 변질 없이 보관할 수 있다.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술은 더욱 부드럽고 풍미가 깊어진다.
산둥성 린이시 이난현 칭퉈진의 루씨 가문은 대대로 와인 주머니 제작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5대째 장인인 루 케양(Lu Keyang)은 할아버지 루 샨티엔(Lu Shantian)의 지도와 세심한 가르침을 받아 2012년 닥종이 와인 주머니 제작 기술을 숙달했다. 최근에는 전통문화를 되살리고 실용성을 더하며 수집 가치가 높은 현대적인 와인 주머니를 만들기 위해 애쓰고 있다. 그는 린이 서예가 문화 축제(Linyi Calligrapher Cultural Festival), 산둥성 예술 공예 전시회(Shandong Province Arts and Crafts Exhibition) 등 무형 문화유산 홍보 활동에 참여해 여러 차례 수상하며 문화, 수집, 공예 커뮤니티의 많은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고 있다.
루케양은 닥종이 와인 주머니 제작 기술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바탕으로 이 전통 기술을 후대에 전승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해 왔다. 특히 양샤오화(Yang Xiaohua), 왕청샹(Wang Chengxiang)과 같은 후학들에게 자신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전수하며, 이 공예 기술이 이어질 수 있도록 견고한 기반을 마련했다.
자료 제공: Yinan County People's Government
[편집자 주] 이 보도자료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으며, 연합뉴스의 편집방향과는 무관함을 밝혀 드립니다.
(끝)
출처 : 아시아넷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