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국

[경기도교육청] 경기과천교육도서관 ‘도서관 사서 체험’ 운영, 도서관의 역할과 기능 이해 높이다

도내 중‧고등학교 20개교 대상 학생 진로 탐험 기회 제공

뉴스국 편집부 | 기사입력 2024/09/06 [17:03]

[경기도교육청] 경기과천교육도서관 ‘도서관 사서 체험’ 운영, 도서관의 역할과 기능 이해 높이다

도내 중‧고등학교 20개교 대상 학생 진로 탐험 기회 제공
뉴스국 편집부 | 입력 : 2024/09/06 [17:03]



경기과천교육도서관(관장 왕태환)이 도내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도서관 사서 체험’을 운영한다. 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을 알리고 사서 직업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서다.

 

대상은 ▲안양‧과천 ▲부천 ▲광명 ▲군포‧의왕 지역 중‧고등학교 20개 교로 오는 11월까지 운영한다. 사서 자격증 취득, 관련학과 소개 등 사서에 대한 정보 제공으로 직업 이해도를 높인다. 체험 운영방식은 ▲도서관 방문형과 ▲사서 꾸러미 지원 두 가지 형 태로 진행한다.

 

도서관 방문형은 공간 재구조화 후 새롭게 조성된 경기과천교육도서관을 견학하고, 교육도서관 사서가 강의에 참여해 학생과 사서 직업 과 관련해 소통하는 시간으로 운영한다.

 

서 꾸러미 지원방식은 학생에게 수업 교안과 사서 체험 실습 꾸러미를 제공하는 형태다. 학교도서관 사서(교사)가 학생과 함께 도서 장비 활동 등으로 책을 구입한 후 서가에 비치하기까지의 과정을 실습 한다.

 

특히 사서 체험 실습 교재는 매년 인기 도서(베스트셀러)를 선정한 후 출판사에 도서 표지 이미지 활용 저작권 허가를 받아 도서관에서 직접 제작하고 있다.

 

왕태환 경기과천교육도서관장은 “도서관과 사서의 역할에 궁금해하는 학생을 위해 체험 기회를 마련했다”면서 “도서관과 사서 역할에 대한 학생 참여형 강의가 학생들의 진로 탐험의 좋은 기회가 되길 바 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