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국

방위사업청, 서울대와 국방 첨단과학기술 개발 공조

국방공학·정책 협력 MOU 체결…국방과학기술 첨단화·전문인력 양성 결집

뉴스국 편집부 | 기사입력 2024/10/12 [07:40]

방위사업청, 서울대와 국방 첨단과학기술 개발 공조

국방공학·정책 협력 MOU 체결…국방과학기술 첨단화·전문인력 양성 결집
뉴스국 편집부 | 입력 : 2024/10/12 [07:40]

방위사업청은 11일 서울대학교와 국방공학·정책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은 인공지능(AI), 우주, 첨단소재, 유·무인 복합 등 국방 첨단과학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민·군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는 공통된 인식에서 시작됐다.

 

이번에 체결한 업무협약서에는 ▲AI, 우주, 첨단소재, 유·무인 복합 등 첨단 국방공학 분야 과제발굴 및 기획 ▲첨단 국방공학·정책 분야 발전전략 수립 등을 위한 연구 협력 ▲첨단 국방공학·정책 분야 정보 교류를 위한 정보공유 체계 구축 ▲첨단 국방공학·정책 분야 및 방위사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활성화를 주요 내용으로 담았다.

 

▲ 방위사업청 페이스북 소식그림  ©



방사청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민간의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해 첨단 국방공학기술 개발의 기반을 더욱 견고히 할 것으로 예상하며, 동시에 국방과학기술력 강화와 인재 양성으로 국방혁신 4.0 완성을 뒷받침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방사청과 서울대는 국방과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국내 방위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석종건 방사청장은 “전 세계적으로 AI, 무인 등 첨단과학기술 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국내 최고 연구대학 중 하나인 서울대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되어 매우 뜻깊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가진 모든 역량과 자원을 결집해 국방기술연구개발(R&D) 발전을 도모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