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임용렬)은 9일과 10일 양일간 관내 중학교 교장을 대상으로 ‘AI 디지털 교과서 활용 방안 및 문화·생태 체험을 통한 학습 역량 강화 프로그램 모색’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미래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깊이 있는 학습을 실현하기 위해 마련했다. 관리자가 직접 인공지능(AI) 디지털 교재·교구를 활용해 맞춤형 학습과 평가를 실현하는 방법을 실질적으로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 중심의 깊이 있는 학습을 강조하며, AI 디지털 교과서는 이러한 교육 패러다임의 핵심 도구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AI 교재·교구를 통해 학생 별 학습 데이터를 분석하고, 개인 맞춤형 피드백과 학습 경로를 제공함으로써 학습 성과를 극대화하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했다.
또한, AI 기반 평가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해지며,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이 더욱 강화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전망도 제시됐다.
더불어, 문화·생태 체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자연에 대한 경이로움과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기회 제공의 필요성과 생태 감수성을 키울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도 이뤄졌다.
서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는 문화·생태 체험과 AI 기술을 결합한 교육혁신을 논의하는 자리로, 미래 교육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앞으로도 전문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연수를 지속해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