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국

[아산시] 부가가치세 업무개선 실무교육 진행

- 자체감사 결과를 토대로 올바른 신고납부를 위한 직무역량 강화

뉴스국 편집부 | 기사입력 2024/09/11 [10:53]

[아산시] 부가가치세 업무개선 실무교육 진행

- 자체감사 결과를 토대로 올바른 신고납부를 위한 직무역량 강화
뉴스국 편집부 | 입력 : 2024/09/11 [10:53]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지난 10일 아산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 스마트홀에서 아산시 직원과 시 출연기관 및 수탁사업 기관 담당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부가가치세 업무개선 실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지난 2023년 아산시 자체감사에서 최초로 실시한 ‘부가가치세 신고업무 실태점검 특정감사’ 결과 나타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진행됐으며, 관련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부가가치세 매입세액공제 등 부가가치세 업무의 중요성과 제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중점으로 진행됐다.

 

교육은 지방자치단체 재무회계분야에서 모범적으로 업무를 추진하고 있는 부천시 재무회계팀의 김홍현 팀장과 이진주 주무관이 강사로 나서 실무 사례를 중심으로 ▷부가가치세 개념 및 기본 체계와 ▷지방자치단체 부가가치세 업무개선 필요성 ▷부가가치세 관리방법 ▷부가가치세 신고 및 처리 절차에 대한 설명으로 진행했다.

 

교육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지방자치단체 부가가치세 과세 대상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신고, 환급 등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며, “부가가치세 매입세액공제 등 올바른 업무 추진을 통해 재정 누수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는 2023년 실시한 자체감사를 통해 부가가치세 과세대상사업에 대한 신고 업무절차 개선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올해 5월 ‘부가가치세 업무개선 TF팀’을 구성하였으며, 올바른 업무처리 절차 확립과 과·오납한 부가가치세에 대한 경정청구 및 환급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