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국

[부천시] ‘1회용품 없는 캠퍼스’ 대학생 서포터즈 발대식 진행

1회용품 없는 친환경 캠퍼스 조성 위해 대학생과 시민 협력 기틀 마련

뉴스국 편집부 | 기사입력 2024/10/07 [12:39]

[부천시] ‘1회용품 없는 캠퍼스’ 대학생 서포터즈 발대식 진행

1회용품 없는 친환경 캠퍼스 조성 위해 대학생과 시민 협력 기틀 마련
뉴스국 편집부 | 입력 : 2024/10/07 [12:39]

▲ 1. 조용익 부천시장이 캠퍼스 컵 크루 1기 발대식 환영인사를 하고 있다.     

 

부천시는 지난 4일 부천아트센터에서 ‘캠퍼스 컵 크루’ 1기의 발대식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1회용품 없는 경기 특화지구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부천시 관내 4개 대학 캠퍼스를 대상으로 1회용품 사용 줄이기와 다회용컵 사용 촉진을 목표로 추진됐다.

 

행사는 부천시장, 부천시의회 의장, 4개 대학(가톨릭대, 서울신학대, 부천대, 유한대) 총장, 박상현 도의원, 부천시의회 최의열 도시교통위원회 위원장, 박찬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송혜숙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손준기 재정문화위원회 위원, 캠퍼스 컵 크루, 여러 시민사회 단체 소속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멘토,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부 캠퍼스 컵 크루 발대식과 2부 초청강연으로 진행됐다.

 

1부에서는 ▲4개 대학 캠퍼스 컵 크루들의 캠페인 활동 계획 발표 ▲시-시의회-대학 업무 협약 체결 ▲시민 서약이 진행됐으며 이를 통해 1회용품 없는 친환경 캠퍼스 조성을 위한 각계각층의 실천의지와 지지를 확고히 다졌다.

 

특히, 교내 일회용품 사용량 등에 대한 실태조사와 앞으로의 활동 계획에 대한 각 대학 캠퍼스 컵 크루의 발표에 이은 4개 대학 총장들의 진심어린 코멘트가 이어져 훈훈한 광경을 자아냈다.

 

2부에서는 환경 분야 인플루언서 줄리안이 ‘환경을 위해, 시끄럽게!’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강연 후에는 참석자들과의 대화의 시간을 통해 일상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실천 방법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김병전 부천시의회 의장은 “1회용품 없는 대학 캠퍼스를 조성하기 위한 학생들의 활동을 지지하고 응원한다”며, “시의회는 미래세대의 노력이 유의미한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이번 발대식을 통해 대학생들과 시민들이 함께 협력하는 친환경 캠퍼스 조성을 위한 기반을 다졌다”며, “앞으로도 부천시는 지속가능한환경을 위해 모든 세대가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