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국

[안동시] 안동시농수산물도매시장 제3운영법인 모집 재개

- 출하주 우대 서비스 높이고 지역 환원을 최우선으로
- 종합적 의견 수렴해 도매시장법인과 공판장 동시 모집 공고

뉴스국 편집부 | 기사입력 2024/10/16 [13:09]

[안동시] 안동시농수산물도매시장 제3운영법인 모집 재개

- 출하주 우대 서비스 높이고 지역 환원을 최우선으로
- 종합적 의견 수렴해 도매시장법인과 공판장 동시 모집 공고
뉴스국 편집부 | 입력 : 2024/10/16 [13:09]

 

안동시(시장 권기창)는 지난해 6월 도매시장시설현대화사업 부지계획고 변경으로 공사 기간이 연장되고 시의회·농협·농업인단체 소통 부족 등의사유로 연기됐던 농수산물도매시장 제3운영법인 모집을 다시 시작한다.

 

2025년 5월 준공 예정인 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과 관련한 안동시농수산물도매시장 청과부류 운영법인 1개소를 추가 모집하며,10월 15일부터 11월 13일까지 30일간의 공고 기간을 거쳐 11월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서류를 접수할 예정이다.

 

지난해 공고 취소 후 안동시의회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조사를 1년간받았으며, 조사위 결과에 따라 재공고 전 시의회와 상위 기관의 의견 수렴절차를 거쳤다. 또한, 준공 전 운영법인을 모집하는 사유와 현재 운영의 문제점을 시의회와 수시로 소통하고 두 차례에 걸친 간담회도 가졌다.

 

농식품부에서도 법인 신설에 따른 준비기간(시스템구축, 중도매인 모집 등)이 상당히 소요됨에 따라, 행정사무조사 종료 이후 공모에 소요되는 기간을 감안해 세부일정을 추진토록 권고했다.

 

도매시장시설현대화사업 준공이 내년 5월로 더 이상 운영법인 선정을 미룰 수 없어 시의회와 지역농협 그리고 농업인단체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해 적극 행정 차원에서 동시 모집을 결정하게 됐다.

 

안동시 관계자는 “도매시장 제3운영법인 지정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을 꾸려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통해 진행할 것”이라며 “출하주를위하고 지역 환원을 중요하게 여기는 법인이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것이며, 법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관행을 타파하고 무한 경쟁 시스템을 도입해 수수료 차별화, 출하 장려금 증대 등 차별화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